Suon & SangBum


<<지난주 말씀 목록 다음주 말씀>>


04 04일 주간: 여호수와 1-14장 (정복)


가. 요지

이스라엘 백성이 드디어 약속의 땅에 들어갑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가나안 땅을 조금씩 정복해 들어가는데 이는 하나님의 나라 곧 교회를 세워가는 과정입니다. 바른 믿음의 터에서 가능한 일이지만 인간의 연약함이 거듭 드러나고 있습니다.

 

나. 내용

ㄱ. 약속의 땅에 들어갈 준비를 합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여호와만 신뢰하라 거듭 말씀하십니다 (1장). 강 건너 첫 성인 여리고에 정탐꾼 둘을 보내 여호와의 약속을 확인한 다음 (2장) 언약궤를 앞세워 강을 건너는데 여호와께서 강물을 끊어 길을 열어 주셨습니다 (3장). 여호수아는 마른 강에서 돌을 갖고 와 기념비를 세워 후손들에게 여호와의 도우심을 증명하게 하였습니다 (4장). 그런 다음 광야에서 태어난 남자들에게 할례를 시행하고 유월절을 지켰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자를 보내 당신이 함께 계심을 보여 주셨습니다 (5장).

ㄴ. 하나님이 지시하신 대로 여리고 성을 돌았더니 성이 무너져 이스라엘 백성이 적을 쳐부수고 성을 점령하였습니다 (6장). 불순종 때문에 아이성 정복에 실패한 다음 죄인 아간을 찾아내 사형의 벌을 주었습니다 (7장). 그런 다음 복병 작전을 써 아이를 정복한 뒤 그리심산과 에발산에서 복과 저주의 말씀을 선포하였습니다 (8장).

ㄷ. 기브온 거민이 자기들은 먼 곳에서 온 이방인이라고 여호수아에게 거짓말을 하여 목숨을 건졌습니다 (9장). 기브온이 다른 민족들의 공격을 받자 이스라엘이 도왔는데 그 싸움을 시작으로 크고 작은 싸움을 벌여 이스라엘은 더 많은 지역을 정복하게 되었습니다 (10장). 여호와의 명령을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전하고 여호수아는 그 명령을 잘 수행하여 결국은 가나안 지역을 이스라엘이 다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11-12장).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에게 요단강 동편을 나누어주고 나머지 열 지파에게는 요단강 서편을 나누어 주었는데 약속대로 갈렙에게는 오래 전 직접 정탐하였던 땅을 주었습니다 (13-14장).

ㄹ. 이방인 가운데서도 여호와 하나님을 믿고 순종하여 구원을 받은 라합이 있었는가 하면 하나님의 백성 가운데 있었지만 하나님을 거역하여 저주를 받은 아간도 있었습니다. 믿음의 고백 대신 거짓말을 하여 목숨은 건졌으나 하나님의 백성에는 들지 못한 기브온 사람도 있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을 믿고 당신의 약속을 받아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함을 거듭 발견합니다.

 

다. 질문

ㄱ. 라합은 나라를 염탐하러 온 첩자를 고발하지 않고 숨겨주었습니다. 라합에게 주어진 선택은 어떤 것이었으며 라합은 어떻게 믿음의 선택을 하였습니까 (히 11:31)?

ㄴ. 아간의 범죄로 가나안 정복 계획이 잠시 주춤했습니다. 아간을 찾아내어 돌로 쳐 죽이는 끔찍한 벌을 주어야 했던 까닭은 무엇이겠습니까?

ㄷ. 라합이 목숨을 건져 이스라엘 가운데 살게 된 것과 기브온 거민이 목숨을 건져 이스라엘 가운데 살게 된 것은 어떤 점에서 다른지 생각해 봅시다.



<<지난주 말씀 목록 다음주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