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on & SangBum


<<지난주 말씀 목록 다음주 말씀>>


03 07일 주간: 민수기 1-18장 (광야)


가. 요지

회막을 세운 뒤 대오를 정비하고 출발하여 가나안 가까운 곳까지 갔으나 하나님을 믿지 못하여 들어가지 못하고 말았습니다. 백성들과 지도자들은 회개하기는커녕 오히려 모세와 아론을 대적하였다가 하나님께 큰 벌을 받고 말았습니다.

 

나. 내용

ㄱ. 회막을 세운 한 달 뒤 모세와 아론은 레위지파를 뺀 열 두 지파에서 스무 살 넘은 남자의 수를 계산하고 (1장) 각 지파를 회막 둘레에 동서남북으로 나누어 배치하였습니다 (2장). 이스라엘 모든 장자를 대신해 하나님 것으로 구별된 레위지파는 따로 인구를 계산하여 업무를 맡겼는데 (3장) 고핫 자손은 회막 내부 성물과 번제단 성물을 어깨에 메어 나르고, 므라리 자손과 게르손 자손은 나머지 회막 장비를 나누어 나르게 되었습니다 (4장).

ㄴ. 정결 및 의심에 관한 법과 (5장) 나실인의 서원 규례를 명령하신 다음 제사장의 축복 문구를 알려주십니다 (6장). 백성의 지도자들이 회막 일에 쓸 수레를 비롯한 여러 예물과 희생제물을 갖고 와 여호와께 바쳤습니다 (7장). 회막 안 등대에 처음으로 불을 켠 뒤 레위인을 거룩하게 구분하였으며 (8장) 지난 달 유월절을 지킬 때 동참하지 못했던 사람들을 위해 다시 한 번 유월절을 지켰습니다 (9장).

ㄷ. 나팔 두 개를 만들어 백성을 모으거나 행진을 하거나 전쟁에 나가는 신호를 삼으라 하신 다음 한 해 동안 머물렀던 시내 광야를 떠나라 하십니다 (10장). 먹을 것 때문에 불평하는 백성 때문에 모세가 기도하자 하나님은 칠십 장로를 세워 백성을 다스리게 하신 다음 메추라기를 주심과 동시에 큰 벌도 함께 내리셨습니다 (11장). 미리암과 아론의 비방을 계기로 모세의 지도력이 다시금 입증됩니다 (12장).

ㄹ. 가나안 땅을 살피고 온 열 두 정탐꾼이 정복하기 어렵겠다는 보고를 하여 (13장) 낙심한 백성들이 여호와와 모세에게 반기를 들자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몰살시키려 하셨습니다. 모세의 간절한 기도로 그 벌은 거두셨으나 대신 온 백성이 마흔 해를 광야에서 헤매고 여호수아와 갈렙 외에는 아무도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는 벌을 내리셨습니다 (14장). 하지만 가나안 땅에서 지킬 제사 규례를 다시금 말씀하시고 안식일의 뜻을 다시금 설명하심으로 언약은 변함이 없음을 보이셨습니다 (15장). 고라를 앞세운 지도자 몇 사람이 반역을 일으키자 여호와께서 그들과 추종세력을 죽음으로 벌주신 다음 (16장) 아론의 지도력을 다시금 인정해 주시고 (17장) 제사장 및 레위지파의 임무와 그에 따르는 여러 특권을 다시 설명해 주십니다 (18장).

 

다. 질문

ㄱ. 전체 백성의 맏아들 수가 레위 사람보다 273명이 더 많았을 때 하나님은 레위 사람으로 대속하지 못한 사람은 돈으로 대신 속하라 하셨습니다. 정확하게 챙기시는 모습에서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마 18:14; 요 10:3; 사 43:1, 4)?

ㄴ. 약속하신 땅을 눈앞에 두고도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첫 실패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을 생각해 봅시다 (시 95:7, 11; 히 3:18-19; 4:6, 9-16).

ㄷ. 고라 일당의 반역에 대해 하나님은 아론의 지도력을 거듭 인정하셨습니다. 아론의 권위를 거듭 확인하시는 하나님의 뜻은 무엇입니까 (히 5:4)?

 

1. 고라의 자녀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심판의 원리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고라의 자녀가 심판을 면제받음으로서 이후 어떤 결과가 있었습니까?

2. 민수기에 따르면 정탐꾼을 보내라 하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같은 사건을 기록한 신명기는 백성들이 요구했다 합니다. 정확하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지난주 말씀 목록 다음주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