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on & SangBum


목록 다음주 말씀>>


0103일 주간: 창세기 1-11장 (시작)


. 요지

우주 및 인류역사의 시작을 말하면서 하나님의 구원역사의 시작도 함께 알리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성경 첫 부분부터 드러납니다.

 

. 내용

. 창세기 1장은 하나님이 만드신 하늘과 땅 곧 우주의 본래 모양과 질서를 설명합니다. 이 우주는 앞으로 인류의 역사뿐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 역사가 펼쳐질 무대입니다. 창세기 첫 장에서 우리는 첫째, 온 우주가 하나님이 만드신 피조물이라는 점을 확인하고, 둘째, 하나님이 만드신 창조의 본디 모습이 어떠하였는지 보며, 셋째, 우리가 경험하는 왜곡된 창조질서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어떻게 회복해야 할 것인지 깨닫습니다. 성경의 주인공 그리스도는 성경 첫 장에서부터 만날 수 있습니다. 1) 어둠 가운데 창조하신 빛에서 장차 그리스도를 통해 주실 구원의 빛을 미리 보고 2) 엿새 동안 일하신 다음 누리신 안식에서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안식을 바라보며 3) 사람이 하나님과 닮게 창조되었다는 사실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이 되어 오실 가능성을 발견하게 됩니다.

. 창세기 2장은 인류가 잠시 머물렀던 태고의 낙원 에덴동산에서 있었던 일을 전해줍니다. 하나님이 특별한 관심으로 창조하신 인간이 어떤 존재인지 가르쳐 주는데 첫째, 하나님의 명령을 지킬 수 있는 자유를 부여받았다는 사실과 둘째, 사람은 다 한 몸에서 나 남녀의 결함을 통해 다시금 하나가 되는 신비로운 존재라는 사실입니다. 남녀의 결합을 통해 하나가 되는 비밀은 나중에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가 하나로 결합되는 신비로 이어지므로 인간 존재의 근본 방식에 영적 교훈이 담긴 셈입니다.

. 창세기 3장은 인간이 뱀의 모양을 한 마귀에게 넘어가 죄를 지은 사건을 적고 있습니다. 하나님과 닮은 것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하나님과 같아지려 하다가 바닥으로 떨어져 버린 첫 인류의 슬픈 모습을 그리면서 인간이 그렇게 죄를 짓자마자 벌을 주심과 동시에 구원의 길을 주시는 하나님의 자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뱀을 벌주며 하신 말씀 가운데 하나님이 보내실 구원자는 여자의 후손, 그러니까 사람으로 오실 것과 그 여자의 후손이 마귀의 완전히 누르시고 승리하실 것임이 드러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복음이 처음 나타난 구절이라 하여 창 3:15원시복음이라 부릅니다. 한 번의 범죄로 인간은 하나님의 생명에서 멀어지고 하나님의 영광에 미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 비극은 주 예수 안에서 생명과 영광을 되찾음으로 이겨낼 수 있습니다.

. 창세기 4, 5장은 죄를 짓고 에덴동산에서 쫓겨나 거친 땅을 갈며 살아가는 인류의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땅보다 더 거칠어진 사람 마음은 미움을 낳고 다툼을 낳아 결국은 살인으로 이어졌고 그 죄가 대를 이어가며 더 깊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죄가 더해가는 가운데 하나님의 자비와 구원의 역사도 함께 이어지고 있는데 아벨 대신 셋을 주신 일, 라멕의 아들 노아를 통해 위로를 약속하신 일 등에 나타나 있습니다.

. 창세기 6-8장에는 하나님이 물로 온 인류를 심판하신 사건이 나와 있습니다. 하나님이 준비하신 구원의 계보가 세상의 죄악의 계보와 뒤섞여 죄의 영향력이 커졌을 때 하나님은 의인 노아 식구만 남기고 인류를 다 죽이는 홍수심판을 내리셨습니다. 홍수의 연도뿐 아니라 구체적인 날짜까지 명시함으로써 홍수 사건의 역사성을 강조하고 있는 본문에서는 첫째, 하나님의 심판에는 언제나 구원이 함께 있음을 보며, 둘째, 물로 쓸어버리는 심판으로는 인류의 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을 우리에게 가르쳐 줍니다. 이 물 심판은 마지막 날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사람들을 향한 불 심판을 미리 보여주며 노아가 얻은 구원은 주 예수를 믿는 사람이 얻을 구원을 미리 보여줍니다.

. 창세기 9-11장은 홍수 이후 새롭게 시작된 인류와 세상에 대해 기록하고 있습니다. 구원받은 의인 노아의 추태를 통해 다시는 홍수로 심판하지 않겠다 하신 하나님 마음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데 더 중요한 것은 노아가 취중에 한 예언입니다. 셈의 하나님을 찬송한 노아의 노래는 셈의 후손인 아브라함과 다윗, 더 나아가서는 그리스도를 미리 가리키고 있습니다. 바벨탑 사건은 지금까지 하나로 있던 인류가 하나님을 도전함으로 흩어지게 된 내력을 설명하는데 이는 다음 장부터 나오는 아브라함을 통한 구원 계획을 설명하는 배경이 됩니다.

 

. 질문

. 하나님이 빛을 만드신 다음 좋아하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고후 4:6; 5:14; 1:5 참고)?

. 인류 최초의 복장 변천사를 연구해 봅시다. 입던 옷에 무슨 뜻이 있을까요?

. 하나님이 안식일을 복을 주어 거룩하게 만드신 까닭을 생각해 봅시다 (3:11-4:16)?

 

1. 천지를 만드시면서 좋구나를 거듭하시던 하나님이 처음으로 이건 안 좋네하신 것은 무엇일까요?

2. 에덴동산에 확실하게 있었던 세 가지 나무는?

3. 아벨은 어떤 점에서 그리스도의 오심을 기다립니까 (11:4)?



목록 다음주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