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on & SangBum


<<지난주 말씀 목록 다음주 말씀>>


08 08일 주간: 시편 91-120장 (묵상)


가. 요지

어려울 때 도우심을 구하고, 구원을 경험하면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죄악을 고백하며 의로운 삶을 살기로 각오하고 여호와를 전적으로 의지하여 의로운 삶을 사는 것만이 참 복임을 고백합니다. 내 의로운 삶도 또 하나님이 주시는 복도 다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로 가능하므로 왕으로 오실 그리스도의 승리를 바라보며 기도하고 찬송합니다.

 

나. 내용

ㄱ. 감사의 찬송이 계속 이어지는데 특히 바른 예배와 삶을 노래합니다. 의로우신 하나님이심을 깨닫고 의롭게 사는 것이 참 복임을 거듭 선포합니다. 기도를 들으시는 구원의 하나님, 우리의 범죄에도 불구하고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이십니다.

ㄴ. 모든 승리는 그리스도를 통해 가능합니다. 모든 시편이 그리스도의 중보를 전제하지만 그 가운데서 몇 편은 특히 왕으로 오실 그리스도를 구체적으로 찬양하고 있습니다 (91, 95, 102, 110, 118).

 

다. 질문

ㄱ. 마귀가 성경을 인용하여 예수를 시험할 때 성경 구절을 어떤 방식으로 인용하고 있는지 살펴봅시다 (시 91:12-13; 마 4:6; 눅 4:10-11).

ㄴ. 하나님과 우리를 목자와 양의 관계로 설정하면서 찬양할 이유와 찬양자의 자세에 대해 노래하고 있습니다 (95편). 이 노래 가운데 그리스도가 어떻게 역사하시는지 신약 말씀을 바탕으로 살펴봅시다 (히 3:9-16).

ㄷ. 그리스도가 버림받으심으로 하나님 나라의 기초가 되실 것을 오래 전 시편이 어떻게 그리고 있습니까 (118: 22-26)?



<<지난주 말씀 목록 다음주 말씀>>